2013년 2월 6일 수요일

모모

나에게 정신적 휴식을 주고자 책장에 묻혀있던 미하엘 엔데의 '모모'를 다시 읽었다. 동화이지만 동화같지만은 않은, 현대인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분명하였다. 간략히 요약하자면 '모모'라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잘 들어주는 소녀가 현대인들의 시간을 빼앗는 '시간도둑'들에 맞서 다시 사람들의 시간을 찾아준다는 전형적인 모험물이다. 하지만 작가가 이야기 하고자 했던것은 비단 '모모'의 모험이 아닌 바쁜시간 속에서 서로를 돌아볼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에 대한 경고였다. 시간을 빼앗기기 전 사람들은 자신들이 받은 여유로운 시간 속에서 사람들과 다정하게 지낸다. 아이들은 모여서 무한상상의 나래 속에 지루할 틈 없이 신나게 논다. 하지만 시간도둑들의 횡포로 인해 아이들은 탁아소로 맡겨지고 어른들은 짧게만 느껴지는... 시간 속에서 하루를 쉴틈없이 보낸다. 모든것이 빠른 그러한 사회에서 살게된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의 초등학교5학년때가 떠올랐다. 절대 잊지못할 시간이라고 생각되는 이유는 그 때 학교 담임선생님은 소위말하는 '말년 행정보급관'같은 분이었다. 학교에서 정교사 중 최고로 나이가 많으셨고 우리에게 가르치는 건 나가서 노는것, 수학, 토요일 컴퓨터실 풀타임이 전부였다. 공부는 시험 잘 볼 사람만 하고, 방학숙제는 상 탈 사람만 하라던 선생님. 매일 4시간 이상씩 축구를 했고, 전학생이 오니 기념으로 하루 종일 나가서 놀았다. 우리에게 시간표란 개념은 존재하지 않았다. 지금 학부모들이 들으면 미쳤다고 당장이라도 학교로 뛰어올 판이지만 그당시 우리 학부모님들은 그 누구도 뭐라고 하지 않았다. 아니. 오히려 좋아하셨다. 그당시 우리는 아무 걱정 없이 학교를 소위 놀러 다녔다. 미술시간엔 밖에 나가서 그리고, 무언가 만드는 시간도 밖에 나갔다. 무언가 만들다가 만드는거 접고 병정놀이 따위를 하던 그 때의 우리는 세상의 모든 것을 가진 초딩이었다.
지금의 초등학생들은 어떠한가. 학교가 끝나면 학원에 가기 바쁘고, 노는 것은 미래를 위한 시간투자에 반하는 금지되어야 할 것이 되었다. 모국어인 한글을 정확히 사용하기 전에 영어를 배우며, 밖에 나가서 놀고 싶어도 같이 놀 아이들이 없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도 모르고, 지루한 일상 속에서 쳇바퀴 속 햄스터처럼 살아간다. 창의는 죽었고, 암기만이 남았다. 상상 속 세상이 죽었고, 현실 속 매서운 칼바람만이 남았다. 이러한 아이들이 자란 미래는 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상상이 죽은 현실은 매마른 이성만 남기고, 그러한 사회에서 자란 아이들은 그것이 진실된 세상인냥 살아갈 것이다. 무엇이 진실인지는 나도 모른다. 진실이란 원래 진실이라고 믿는 것이 진실이니까.

자신의 삭막한 현실 앞에 지쳤다면 '모모'를 읽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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