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3일 월요일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strategies)

브랜드를 모든 사람이 아닌 특정 집단의 사람에게만 집중하는 것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원분산, 전략수립, 정확한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세분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요소가 있다.
 
인구통계적 요인(demographic)
소비자들을 나이, 성별, 소득 수준, 인종, 가족구조, 지역구조, 직업 등 인구의 관찰 가능한 측면에 의해 분류하는 것. (사례: 젊음강조-레드불, P&G 여성용 치약, TGI의 테이블 사이즈 변화, 수유리 패션VS 압구정 패션) 하지만 인구 통계적 요인이 같더라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다르다면 소비 패턴에 차이가 난다. 그래서 사이코 그래픽 지표를 살펴보아야 한다.
 
사이코그래픽(psychographics)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개성에 대한 정보이다. 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지표들인데 주로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무엇에 가치를 두는지,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등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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