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감각 마케팅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시각 마케팅은 제품의 크기, 색 등의 시각적 요소들을 이용한다. 감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특정 색에 대한 반응들은 학습된 연상에서 나오기도 한다.
예: ◎애도의 색: 서구에서는 ‘검정’, 일본에선 ‘하양’
◎m&m의 색 다변화- 색이 많을수록 행동 촉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파란색 카드: 평화로움, 편안함, 한도가 없을 것 같은 무한한 느낌
◎검정: 남성에게 권위를 주는 색.
◎파란 배경보다 빨간 배경에서 기억력 상승
◎맥주잔이 좁고 긴 경우 넓고 짧은 경우보다 마시는 속도가 훨씬 빠름. 시각적 효과가 크기 때문
◎렉서스 자동차 주로 하얀색: 나이 많은 소비자 타겟. 나이 많은 사람들은 밝은 색 선호.
◎문화와 언어가 색 지각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다문화 사회인 미국엔 색이 다양하고 복잡함.
후각
향기는 감정을 일깨우는 초기 연상 작용을 해서 정서, 기억(추억)등을 떠올리게 한다. 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즉각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변연계(limbirc system)에서 향기 자극을 처리한다. 오감 중 가장 빨리 정보처리를 하기 때문에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 ◎캘리포니아 주유소- 주유 펌프에서 커피 향이 나게 해 매장 내 커피를 구매하도록 유도함.
◎호텔 로비 특유의 향기- 여행자들의 과거 여행에 대한 향수 유도
◎음식점 옆 매장에서 음식 냄세가 나면 매출이 떨어지기 때문에 백화점의 매장 배치가 중요하다.
◎던킨 도너츠의 라디오 광고+ 냄세자극
청각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행동하는가에 영향을 미치며 나이와 청력이 상관있다.
예: ◎항공사의 경우 경쾌한 음악을 이용해 빠른 탑승을 유도한다.
◎코카콜라의 2010년 wavin flag song- audio watermarking
◎자동차에서 엔진소리 차단을 위해 소리의 혼합을 이용해 내부에서 아무 소리도 안나게 한다. 하지만 너무 소리가 없이 조용해도 사람들은 불안해 한다.
◎좌우 지시등 소리가 나라마다 다르다.
촉각
촉각은 제품 경험과 결정의 확신 간의 관계를 조절한다. 우리가 만질 수 있을 때 우리가 인지하는 것에 대해 더욱 확신을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단지 제품을 만지기만 하는 것으로도 구매 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심리적으로 한번이라도 제품과 스치면 자신의 것이 된 것 같은 보유효과를 누려 구매를 할 확률이 높아진다. 옷 매장에 탈의실이 있어 옷을 입어보도록 권유하는 이유 또한 이와 같다. 온라인 판매의 가장 큰 문제점이 이 촉각 마케팅을 이용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예: ◎계산 시 종업원과의 단순한 손 접촉도 만족도와 팁의 비용을 높여줌.
◎아이팟 뒷면의 촉감- 첨단성, 견고성을 연상시킴.
◎향수, 화장품 용기- 우아하게 유리로 조각. 사치스럽고 현대적인 느낌 연상
◎바닥 재질- 카펫은 편안함을 주지만 타일 같은 딱딱한 재질은 쉽게 피로하도록 느껴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저하시킴.
◎Kinsei engineering
미각
문화에 따라 맛에 대한 평가가 달라진다. 또한 식품의 이미지와 가치에 따라 실제 우리가 맛보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노출
자극이 감각 기관이 감지할 수 있는 범위 이내에 들어왔을 때 일어난다.
절대역치
주어진 감각 기관에서 탐지될 수 있는 최소한의 자극 정도이다.
변별 역치
두 가지 자극 사이의 차이나 변화를 탐지할 만큼의 자극정도
JND
두 가지 자극을 구별할 수 있는 최소차이이다.
마케팅 전술 중 가격을 올리는 대신 용량을 줄일 경우 변별 역치 이내로 변화를 주어 변화시켰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편 로고의 경우 지나치게 오래된 로고를 가지면 친근함을 줄 수는 있어도 소비자가 적응되어 별로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변별역치 내의 작은 변화는 필요하다.
베버의 법칙
최초의 자극이 강할수록, 우리가 인지하는데 필요한 자극도 커진다.